독서에 관하여

연금부자들 (feat. 연금박사)

나무가 아닌 숲 2020. 4. 26. 16:0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연금 부자들'이라는 책을 소개할게요


이 책은 사회 초년생, 직장을 가지신 분, 노후 걱정 있으신 분, 

직장을 다니는데, 돈을 어떻게 관리할지 모르겠는 분!! 필독입니다..


저도 이책을 읽고, 진작에 왜 시작하지 않았나하는 후회가 있었고, 친구들에게도 어서 읽어보라고 추천을 엄청하고 다녔네요


우선 책을 읽은 이유는, 현재 제 조건으로는 미래가 밝을 것 같지 않아서였어요. 돈을 1~2천 더주는 회사를 가도 똑같을 것 같고, 로또나 개인사업성공이 아니고서는 집 한채 사기도 어려운 시간이기도 하구요.  모든 청년들의 마음이라고 생각됩니다.



연금박사님 유투브를 구독하면서, 관심이 생겨 책을 사서 읽게 되었네요.




개인적으로 책 발간일을 봅니다. 오래된 책일수록, 지금 상황과 동떨어질 수 있으니까요~


이정도면 괜찮네요~ㅎㅎ



책은 항상 목록이 중요하죠?

소제목들 중에 관심이 가는 부분이 많을수록 책을 빨리 읽더라구요!





그리고 작가님이 생각하시는 연금 저축 적정 수준의 금액도 제시해주세요.




이 책을 읽는데 시간이 오래걸린 건, 이렇게 사이트를 찾아가며 제 상황을 보면서 했기 때문이에요. 이런 사이트가 한두개가 아닙니다.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등  관련된 많은 자료를 상세히 찾아볼 수 있어요.









이제 이 책의 핵심과 장점을 요약해드릴게요.


1. 노후 생활의 예를 들고 사실적으로 그려준다.

-> 연금을 안넣는 이유는, 노후라는 것이 지금 제 삶과 멀리 동떨어져보이기 때문이죠. 근데 여기서 연금을 500받는 분의 삶을 그려주셨는데, 너무 좋아보였네요. 아침에 일어나 커피를 마시고, 경로당도가고, 2~3달에 한번씩 여행도가며 하고싶은 일을 하는 것. 그리고 일본을 예로들며, 노후준비가 덜된 상황의 노인은 극단적으로 죽음을 기다리며 사는 삶을 사는 것... 정말 비참하지만 사실적으로 연금의 중요성을 말해줘요.  목돈과 연금을 비교하면서, 연금의 장점을 주관적이면서도 객관적으로 보여줘요. 



2.연금투자 금액 및 받을수 있는 수령액 예시 외에도 이를 예측하는 사이트를 알려줘요.

-> 책을 읽는데 시간이 많이 들었던 이유는, 책에 나온 정보를 따라가면서 사이트에 국민연금이나 퇴직연금등을 알아보면서 현재 제 수준을 찾으면서 독서를 했기 때문이죠... 



3. 우리의 잘못된 사고관념을 다시 짚어줘요.

-> 지금 부동산 폭등의 사회적 문제, 노후에는 지금 집을 팔고 도시외곽에서 살며 노후를 보내겠다는 안일한 생각등을 보여주면서 우리의 잘못된 점을 알려줘요.

집을 팔아 외곽에서 살겠다는 말에서 일본의 예를 들어주며, 일본 고령화 인구는 오히려 더 도심에 살고 싶어한다고 보여줘요. 편의시설이 좋은 곳에 살려하는것, 그리고 외곽으로 갔을 때의 상실감 등등.. 이유가 너무 많아요.




4. 연금저축 등 많은 정보를 알려줘요

-->2/3정도 부터는 연금 저축 및 상품 관련 많은 정보를 알려줘요. 솔직히 말해서 이부분은 읽고 있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서 포스팅부터 하는거에요 ㅎㅎ 진짜 알아야 될 것들!,,, 그리고 지금 내 삶에 적용 가능한 상품(퇴직연금, IRP등)을 보여주고, 알아야 할 경제용어도 설명해주세요.















책을 읽으면서, 조금씩 썼는데 제가 느낀 점은 우선 자녀가 생기면 사교육비에 돈을 절대 쓰지 않겠다는 거죠. 물론 절대는 아니겠지만, 최대한 효율적으로 준비하려고 해요. 제가 애를 낳고, 그 아이가 초등학생 중학생이 될 정도면, 제 생각엔 질좋고 값싼 좋은 교육자료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여하튼 이책을 읽으면서, 생각지도 않았던 미래의 가치관을 미리 가지게 되고, 더 행복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드네요.


열심히 일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즐거운 노후를 준비해봅시다~~!!


728x90